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생리통 심할때 완화법

by 앙크 2016. 9. 30.


가임기 여성이라면 느끼는 생리통, 한달에 한번씩 찾아오는 월경은 여성의 현재 건강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가임기때 여성의 몸은 정자와 만날 수 있도록 난자를 성숙시키고, 아이가 생겼을때 잘자랄 수 있도록 튼튼한 벽을 만들어 주는데 임신이 되지 않으면 벽을 허물고 몸 밖으로 배출하는 "생리"를 하게 됩니다.

몸에 고여있는 피가 나가고 건강한 피가 생성되어 자리를 채워 건강한 상태로 만드는 힘든 과정이죠.








생리통은 월경을하는 여성의 50%가 겪는 흔한 부인질환인데, 원래 건강한 여성이라면 월경때 통증이 발생되지 않아야 된다고 합니다.


생리혈을 배출할때 잘 나갈 수 있도록 자궁이 수축하면서 통증을 유발하며, 일차성 생리통, 이차성 생리통으로 분류 됩니다.




일차성 생리통(원발성 생리통)은 골반내 장기에 이상이 없을때 나타나는 통증으로 생리 전후로 발생하며 2~3일 동안 지속됩니다.


이차성 생리통(속발성 생리통)은 골반내 장기에 이상이 있을때 나타나며 통증이 생리 시작 1~2주 전부터 생리가 끝날때까지 나타납니다.


골반내 장기가 건강한 여성이라면 일차성 생리통을 겪지만 이차성 생리통을 겪는 여성이라면 생리 후에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고, 골반내 장기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 생리통약 진통제를 먹는다.

생리통약과 진통제는 다르지 않습니다. 생리통,두통,치통,근육통과 같이 일반 진통제와 똑같이 사용합니다.

생리통은 자궁의 수축을 돕게 만느는 호르몬 "프로스타글라딘"이 과도하게 분비 되어 자궁이 수축되는데 이때 생리통(진통제)는 호르몬 분비를 억제해 통증을 완화 할 수 있게 됩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진통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통증이 심하다면 초기에 약을 복용하여 염증 물질 생성을 줄이는게 좋겠죠.


■ 카페인을 줄인다.

많은 여성들이 커피를 많이 마시는데 생리때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게 좋습니다.

카페인은 생리를 하는 75%여성이 겪는 생리전후증후군때 불쾌감을 더 유발하고 경련을 심해지 합니다.




■ 배를 따뜻하게 해준다.

가장 쉬운방법으로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옷에 붙이는 핫팩을 배에 붙여 온열요법을 한다.



■ 마그네슘 함량이 많은 음식을 먹는다.

마그네슘은 근육 이완을 도와줘서 생리통증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다시마, 견과류, 바나나를 섭취하는게 좋고 비타민제를 섭취해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생리통이 심할때 완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생활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엉차 효능과 만드는법  (0) 2016.11.10
고혈압 낮추는 방법  (0) 2016.11.10
라면 칼로리 줄이기  (0) 2016.10.03
카페인 부작용  (1) 2016.09.30
전자담배 부작용과 TFN  (0) 2016.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