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우엉차 효능과 만드는법

by 앙크 2016. 11. 10.



우엉은 한방에서 '우방'이라 불리며, 오장의 나쁜기를 제거하여 하복부 내장 통증을 치료하고, 중풍, 머리에 나는 종기, 가래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고 합니다.


우엉차는 여자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많이 알려졌지만, 다이어트 뿐만아니라 우리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약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 우엉의 껍질에는 인삼과 같이 사포닌이 함유.


사포닌은 흔히 인삼, 홍삼에 많이 들어있는 걸로 알려져 있는데, 우엉의 껍질에도 다량 함유 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에 해로운 물질을 해독시키고, 장의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속에 콜레스테롤과 지방과 같은 기름기를 제거해주고, 배설, 살균, 분해 작용을 도와 다어이트에 효과가 좋습니다.




■ 우엉의 뿌리와 줄기에는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해조류, 과일, 채소에 많이 함유되있는 섬유질로 우리 몸에 소화되지 않고 배출되는 고분자 탄수화물로서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걸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식이섬유가 우엉 뿌리와 줄기에 많이 포함되 있어, 공복감을 덜 느끼게 해주고,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 성인병 예방뿐만아니라, 우엉의 식이 섬유가 유산균과 같이 이뇨작용, 신장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우엉차 만드는법.


'구증구포' 아홉번 찌고, 아홉번 말리는 이 방법은 약재의 효능을 높이는 포제법입니다.

구증구포 방식과 같이 우엉을 잘말려, 한번 볶아 차로 마시면 우엉의 효능인 혈압저하, 면역력,항산화 효능이 더 욱 강화됩니다. 

볶은 우엉4g에 1L정도의 물을 10분정도 끓여, 차게 물처럼 먹어도 되고, 따뜻하게 마셔도 됩니다.

※ 완전히 말리지 않은 우엉을 차로 끓일 경우 푸른빛을 띄게 됩니다. 


■ 우엉은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다.


우엉은 한방에서 차가운 성질의 약재입니다. 그래서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평소 몸이 찬사람은 많이 드시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공감(하트)를 눌러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생활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리디스크 초기증상 자가진단  (0) 2017.01.06
B형 독감 증상, 예방방법  (0) 2016.12.30
고혈압 낮추는 방법  (0) 2016.11.10
라면 칼로리 줄이기  (0) 2016.10.03
카페인 부작용  (1) 2016.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