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5분안에 색맹 테스트를 해보자.

by 앙크 2017. 1. 12.


색각이상이란?

색맹, 색약, 색각의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어떻게 보면 색맹이 가장 큰 분류로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색각이상에 색맹, 색약이 포함됩니다. 색약의 정도에 따라 색맹으로 분류됩니다.


정상인은 적,녹,청 이렇게 3가지의 원추세포를 지니고 있지만, 색각이상자는 이중 1개 또는 2가지 이상 원추세포가 약해서 비슷한 색깔이 섞여있을때 구분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약한 원추세포에 따라 적색맹, 적색약, 녹생맹, 녹색약, 청색맹,청색약 이렇게 구분이 됩니다.


색각이상자는 대부분 적, 녹에 해당 되며 청색맹, 청색약은 아주 드문경우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유전학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색각이상이 유전될 확률이 높은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색각이상자 취업 채용 제한


보통 색맹테스트로 불리는 색각이상 테스트로 본인이 색각이상이 있는지 파악하고 있어야됩니다. 일부 공무원 취업에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의사, 해양경찰에서 색각 이상자에 대한 취업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각 분야마다 해당하는 색각이상자 취업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색각이상이 있는 분들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색맹이 보는 세상







■ 색맹, 색약 보정 안경과 렌즈

색맹은 불치병으로 여겨져왔었지만 최근에 활발한 연구, 개발로 색맹안경, 색맹렌즈가 개발되어 평소 색을 전혀 못보던 색맹환자가 색을 구분하고 볼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 색맹테스트


여러 색맹테스트를 찾아보았지만, 대부분 정확하고 신뢰가지 않는 테스트가 대부분인 것 같아 외국사이트에서 색맹테스트 하는 곳을 찾았습니다. 


http://enchroma.com/test/#&ui-state=dialog





테스트는 대략 5분안에 모두 하실 수 있으며, 보이는 숫자를 누르거나, 확실하지 않다면 Unsure, 아무것도 보이지 않다면 Nothing을 눌러 진행하시면 됩니다.






테스트중 제가 확실하지 않아 넘긴 사진 입니다. 저는 어렸을때 부터 색맹테스트를 했을때, 적녹색약으로 나와 있어서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색약을 가진 본인으로서 이렇게 숫자가 보이지 않으면 보이지 않을때 못보는 제 자신이 답답하고 짜증이 나곤 합니다. 










저의 결과 입니다. 어렸을때 테스트 결과와 같이 적록색약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정상적인 결과가 나왔을때 모습입니다. 


네이버 번역기

http://translate.naver.com/#/en/ko/deutans


구글 번역기와 네이버 번역기를 둘다 돌려봤지만 번역기능으로서 보면 네이버 번역기가 그래도 비슷하게 나오는것 같아 해당 링크를 두었습니다.


지금까지 5분안에 색맹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